에스앤비기사

8786f92f0e5a99884c4b7e146e4925e5_1623648203_586.png

[초대석] 에스앤비투어 이인효 대표-이게 전문성! 세계6대마라톤대회완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에스앤비투어 댓글 0건 조회 8,067회 작성일 19-05-28 00:00

본문

[초대석] 에스앤비투어 이인효 대표-이게 전문성! 세계 6대 마라톤대회 완주


  • 김선주 기자


보스턴·뉴욕·런던 등 완주…풀코스만 92회
한국도 세계적 대회 필요, 타 종목도 공략

에스앤비투어 이인효 대표가 세계 6대 마라톤대회를 모두 풀코스 완주하는 기록을 세웠다. 스포츠 이벤트 전문여행사 대표다운 행보다. 다음 피니쉬 라인(Finish Line)은 어디인지 얘기를 들었다. <편집자주>

에스앤비투어 이인효 대표가 세계 6대 마라톤대회 완주 기록을 세웠다. 목에 건 메달은 세계 6대 마라톤 대회 완주 인증 메달


에스앤비투어 이인효 대표가 세계 6대 마라톤대회 완주 기록을 세웠다. 목에 건 메달은 세계 6대 마라톤 대회 완주 인증 메달

-흔하지 않은 기록 같은데….


보스턴·뉴욕·시카고·런던·베를린·도쿄 마라톤대회를 일컫는다. 4월말에 열린 런던마라톤대회 풀코스를 고객들과 함께 뛰었다. 이로써 6대 메이저 대회를 모두 완주하는 기록을 세웠다. 최신 집계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6,133명이 이 기록을 갖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58명에 불과하다. 일본과 중국은 각각 229명, 340명으로 우리보다 많다. 개인적으로도 마라톤에 관심이 높아서 꾸준히 마라톤대회에 참여해왔다. 풀코스 완주 기록만 92회에 달한다. 


-해외 마라톤대회 시장 규모는?

마라톤대회는 한국에서만 1년에 500개 정도가 열리고 일본은 1,000개에 육박한다. 세계적으로는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열리고 있다.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우리나라 국민 중 60~70만명이 마라톤대회 참여경험을 갖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봉주 선수가 2001년 4월 제105회 보스턴마라톤대회에서 우승한 후 해외 마라톤대회 참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했다. 2005년 에스앤비투어를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세계 메이저 마라톤대회 참가권 확보를 위한 계약 체결과 함께 해외에서 직접 마라톤대회를 개최하는 데 힘을 쏟았다. 그 결과 보스턴, 도쿄, 뉴욕, 베를린, 런던 마라톤 조직위와 계약을 체결해 안정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게 됐다. 2006년에는 마라톤 불모지였던 중국에 진출해 단동압록강마라톤대회, 내몽고초원마라톤대회, 훈춘두만강마라톤대회를 중국 지방정부와 공동으로 주최했다. 덕분에 폭발적이지는 않지만 해외 마라톤대회 참여 수요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일반 여행상품과 비교하면?

마라톤여행은 대회 한 곳에 참가하기 위해 1년을 준비한다. 이미 2020년 참가자 모집을 마감하고 2021년 참가자 모집을 진행하고 있는 대회가 있을 정도다. 일반 여행상품과 달리 마라톤 상품은 대회 등록부터 레이스까지 모든 과정이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에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현장을 모르면 행사진행이 어렵고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게 되면 참가자들이 착오를 일으켜 고생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세계 6대 마라톤대회를 완주한 것도 스스로 경험하고 정확한 정보를 습득해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차원이었다. 

-도시 마케팅 효과도 클 것 같다.

일본 도쿄마라톤대회는 역사도 짧은데 90년 역사를 지닌 한국의 모 마라톤대회를 제치고 2013년 세계 6대 메이저 마라톤대회가 됐다. 참가비가 17만7,000엔(180만원)에 이를 정도로 비싸지만 15대 1의 높은 경쟁률 탓에 참가권을 구하기도 쉽지 않은 대회가 됐다. 그만큼 파급효과가 크다. 나라와 도시를 홍보하기 위해 마케팅 비용을 지출할 필요도 없다. 우리나라는 여러 방면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지만 아쉽게도 마라톤 분야에서는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세계에서 5만5,000명이 참가하고 수 조원의 경제효과를 유발하는 뉴욕마라톤대회, 15대 1의 경쟁률을 뚫은 3만8,000명이 달리는 도쿄마라톤대회, 123년의 전통과 권위를 자랑하는 보스턴마라톤대회, 엘리트 선수들이 본인의 최고기록을 내기 위해 앞 다퉈 참가하는 베를린마라톤대회, 마라톤을 통해 기부문화를 전파하는 런던마라톤대회…. 메이저급 대회의 성공 비결을 파악해 벤치마킹한다면 우리도 세계적인 마라톤 대회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에스앤비투어의 장기 전략은?

에스앤비투어의 에스(S)는 스포츠를 의미한다. 마라톤뿐만 아니라 모든 스포츠 종목이 에스앤비투어의 테마다. 마라톤 이외의 종목으로도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조금씩이나마 사전 준비작업을 하고 있다.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를 테마로 아웃바운드, 인바운드, 국내 부문을 모두 다룰 것이다. 다른 하나는 비즈니스의 비(B)다. 장기적으로는 비즈니스 수요에도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는 게 목표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